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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필사하기 - "끌리는 단어, 혹하는 문장" 책을 통해 알아 본 '마케팅 글쓰기'

by 미아앤미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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끌리는 단어 혹하는 문장

 

 

Hooking 0.1초만에 사로잡기

짧고 찰진 한마디의 중요성. 스마트폰 세대와 소셜 고객은 무엇이든 집중하는데 단 4초만 투자한다. 길게 지켜봐야 8초다. 조금의 지루함을 참지 못하며, 뇌는 쉽게 지루함을 느낀다. 마케팅 글쓰기는 명료함이 전부이다. 

 

"구글은 한 번의 클릭으로 전 세계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 짧고 강력한 한 마디 

 

'승자를 위한 단어' 문제→장애물, 생각하기→전망하기, 말하다→내용을 공유하다

 

3% 날씬한 저지방 소시지 → 소시지, 두부보다 지방이 적다.

스피드 눈썹 메이크업 → 1초 눈썹 메이크업

 

뇌는 특정 단어를 들으면 특정 반응이 자동으로 일어난다. 빠른 속도로 달려가는 사람도 읽는데 지장이 없도록 핵심 단어로 승부해야 한다. 

 

짧은 단어를 써야한다. 긴 문장을 최대한 줄여 한눈에 보이게 만들어야 한다. 수동태보다는 능동태로, 부정적인 단어보다 긍정적인 단어로, 관념적인 단어보다 구체적인 단어로.

 

인간은 사실보다 단어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 마음은 언어의 지배를 받기 떄문이다. 

 

제목의 중요성. 10명 중 8명은 제목만 읽고 내용은 넘긴다고 한다. 

 

1. 새롭거나 놀랍거나 '신선한 정보' - 5살짜리 아이가 6주 만에 피아노를 완벽하게 치는 방법

2. 이상하거나 어색하거나 '뇌를 매혹하다' - 진한 두유 검은콩 식빵을 읽다

3. 질문으로 불러내기 '뇌는 답을 찾고 싶어한다' - 서울대생은 중학교 3학년 때 뭐 했을까? 갓 찐 떡은 어떤 맛일까?

4. 부정적으로 과장하기 '흥미를 갖게하다' - 글쓰기 코치인 저는 글쓰기는 가르치지 않습니다

5. 콕 집어 호출하기 '주목하게 하다' - 눈이 침침한 50대만 보세요 / 벌써 노안인가 싶은 30대만 보세요 / 올해 연말에 퇴직하는 사람들을 위한 마케팅 글쓰기 수업

6. 단어보다 숫자 '아라비아 숫자로 쓰기' - 조회수 2배 높아지는 글쓰기 5분 가이드

7. 세트 메뉴 표현 - 당신이 피해야 할 6가지 / 당신이 반드시 해야 할 6가지 / 00에 대한 두려움을 피하는 9가지 / 3주 안에 00하는 3가지 방법 / 성공하는 2가지 법칙 / 소셜 마케팅 성공하는 방법 11가지 / 

 

Clicking 조회수 높은 문장의 비밀

1. 핵심 키워드를 맨 앞에 쓰기 - 보통 6개 단어로 구성된 문장 / 25자 이내로 작성

2. 동기를 부여하는 보상형 문장 쓰기 - 돈이 되는 글쓰기 3단계 → 글쓰기로 돈을 버는 3단계 

 

인감 지능을 높여라. 호기심을 자극하라. - 내일 당장 대화가 되는 초간단 영어 공부법 / 일, 사랑, 관계가 술술 풀리는 40가지 심리 기술 

 

한 문장에는 한 메세지만 담기 - 소주 한 병도 배달해 드립니다. 

 

주어를 고객으로 바꾸다 - 오늘 당장 시작하는 책 쓰기 → 오늘부터 내 책 쓰기 어때요?

 

상식을 뒤집는 수상함으로 어필하라 (기발한 한 마디) → 뉴턴은 틀렸다. (원더 브라) 우리는 차갑습니다. (증권회사) 제발 우리 재킷을 사지 마세요. (파타고니아) 단, 충분히 납득할만 한 타당성이 있어야 한다. 

 

문장에 힘을 주는 문장 부호, 토씨 - 쉼표와 물음표, 마침표의 적절한 사용

 

뇌가 오해하지 않도록 긍정형 단어를 사용

 

신뢰와 명확성을 더하는 숫자 사용법 - 13시간 촉촉한 수분 크림, 00을 구독한 고객의 90%가 00도 함께 구매했다. 글쓰기가 쉬워지는 단어 사용 기술 5가지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할 것)

 

무엇을 하면 안되는가 대신에 무엇을 해야 하는가로 표현할 것

 

sns 제목 쓰기 팁

1. ~하는 방법 

2. ~하는 N가지

3. ~하려면 ~하라 - 돈 없이 창업하려면 지식을 팔아라

4. ~를 통해 알 수 있는 - 재택근무로 알게 된 당신의 피로지수

5. 할 것 , 말 것 - sns 제목 쓸때 절대 넣으면 안 되는 단어 N가지 등

6. 왜 ~일까? 왜 ~하지 않을까?

7. 당신도 ~하고싶지 않습니까? - 퇴사 후에도 매달 월급을 받고 싶지 않습니까? 

8. 경고, 주의, 금지 - 주의 : 이 운동으로 살이 너무 빠져도 책임지지 않습니다.

9. 무료, 할인, 공짜 - 00만원대 패키지를 무료로 드립니다. 

10. 어떻게 ~하게 되었을까? - 창업 자금 한 푼도 없이 어떻게 대박 났을까?

 

 

Picking 쓰면 팔리는 문장의 비밀

내 취향 대신 대충의 취향으로 

 

온라인 고객을 잡아라, 고객의 타겟층을 명확히 할 것

 

구매자의 단어를 써라 - 어려운 말, 전문적인 용어 대신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는 단어를 사용할 것. '왜 우리집만 아파트 관리비가 많이 나올까?' 

 

고객의 이기심에 주파수를 맞출 것. 고객에게 이득을 주는 내용. 

 

홈쇼핑의 판매 노하우를 유심히 보자. - 단 한번도 없었던, 돈 벌어 가시는 겁니다. 이런 기회 두 번 다시 없습니다. 방송이 끝나면 원래 가격으로 돌아갑니다. 오늘까지만 할인. 매진이 임박하여 알려드립니다. 서두르세요. 지금 바로. 

 

집중 키워드는 앞에, 가격과 기간은 뒤에 - 봄 속옷 5개 한 묶음에 11,000원, 저희 회사는 업계 3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불과 10년만에 이룬 쾌거입니다. 

 

혜택에 초점을 맞출 것. 

 

나 말고 상대방이 듣고 싶은 한 마디 - 48살, 생리에 변화가 생긴 당신이 꼭 알아야 할 건강정보

 

오감을 자극하는 생생한 한마디 - 머릿속에 선명한 이미지를 그려서 구매 욕구를 자극할 것 

 

동사로 표현하라 - 구글하다. 커피합니다.

지침으로 표현하라 - 아무리 바빠도 아침은 꼭 먹어라, 글을 쓸 때 단어를 엄격하게 선택하라.

호기심을 자극하라 - 비밀, 노하우, 팁 

시간을 압박하라 - 오늘 방송 중에만, 마감 임박

 

온라인 생태계에서 클릭 없이는 기회도 없다. 

 

- 당신의 제품은 무엇에 관한 것인가?

- 당신의 제품은 어떤 특장점을 자랑하는가?

- 당신의 제품은 구체적으로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가?

- 당신의 제품의 위 3가지를 어떻게 증명할 것인가?

 

< 고객 사용 설명서 만들기 >

1. 올바른 고객을 선정하기 - 맞는 타겟층을 선정하기

2. 고객을 한 사람씩 파악하기 - 1명의 프로필을 만들어보자. 필요, 욕구, 은밀한 속내까지 파악하고 정리할 것

3. 고객을 파악하는 질문 던지기 

- 당신의 제품을 사는 사람은 누구인가? 그들이 당신의 제품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들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당신의 제품을 사는가? 곤란한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떤 방식으로 해결하는가? 자주 사용하는 단어와 말투는 무엇인가?

4. 내가 파는 것과의 연관성 밝히기 

- 나의 제품은 어떤 고객의 어떤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가? 나의 제품은 고객의 어떤 문제를 피하게 해주는가? 나의 제품이 고객에게 주는 이득은? 제품이 효과적이라는 근거는? 경쟁사 제품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이 모든 것을 입증할 자료는?

5. 고객의 핵심 속내 파악하고 응답하기 

- 그들이 기대하는 것은? 염려하는 것은? 그들이 갖는 생각, 선입견은? 

 

Viral 저절로 입소문 나는 문장의 비밀

댓글 잘 쓰는 음식점이 장사도 잘된다. 

 

내용은 쉽게 

한자어나 외래어는 쉬운말로 바꾸기 

핵심 내용을 가장 먼저 쓰기 

 

문장은 간결하게 

1문장 1메시지 원칙

군더더기를 없앤다.

 

표현은 영리하게(명쾌하게)

쉬운 단어 쓰기 

한 마디로 요약하기

주어, 술어, 목적어 갖추기

긍정적인 마무리 (쿠폰은 기한까지만 사용하실 수 있어요.)

 

빠른 입소문엔 애칭이 제격이다. 

 

감사는 친절하게, 사과는 정확하게 

'요리를 잘하셨네요.' '요리하신 것을 보니 제가 너무 행복합니다.'

 

< 사과의 기술 >

문제가 된 상황을 정확히 감지한다.

잘못된 상황을 인정하고 상대의 입장을 헤아린다.

정중히 반성하고 사과의 말을 전한다.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개선을 약속한다.

만회할 수 있는 기회를 준 상대에게 감사의 말을 전한다.

 

쿠션언어가 되레 소통을 방해한다면 핵심만 떠올릴 것

 

< 질문에 대한 답글을 쓰는 법 >

질문 내용을 언급해 답을 쓴다.

이유나 근거를 함께 제시한다.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한 번 더 정리한다.

 

< 공감하며 말하기 비법 >

고객이 느꼈을 기분에 최대한 공감한다.

잘못된 것이 아니라고 안심시킨다.

이유나 근거로 고객을 이해시킨다.

 

Shooting 내 것으로 만드는 실전 한마디

 

문장 다이어트 

1. 메세지에서 벗어난 수많은 곁가지를 가차 없이 쳐내고

2. 중언부언하느라 차고 넘치는 부분을 단호하게 빼고

3. 핵심을 흐리는 어정쩡한 표현을 미련없이 삭제한 다음

4. 부족한 부분을 메우고 틀린 부분을 바로잡아

5. 군더더기 없이 꼭 필요한 부분만 남기는 작업

 

아름답지 않거나 필요하지 않은 것은 버려라 → 아름다운 것만 가져라 → 설레는 것만 가져라 → 설레지 않으면 버려라

 

단어부터 문장까지 빌려쓰기 

 

잘 팔리는 한마디 찾기 

베껴쓰기

표현 바꾸기

 

살짝 비틀어 내 문장 만들기 - 비틀기 기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관찰이다.

 

나만의 커닝페이퍼 만들기 - 잘 읽히는 단어 채집하기, 유명한 기관의 단어를 훔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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